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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네이버/카카오는 AI스피커를 뿌려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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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세미나허브 작성일17-11-21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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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왜 네이버/카카오는 AI스피커를 뿌려대는가_인공지능 스피커의 UX특성을 고려한 전략

 

[개요]

2014년 아마존 에코(echo)에서 시작된 음성인식 스피커 열풍이 국내에도 크게 일고 있다. KT와 SKT는 이미 ‘기가지니’와 ‘누구’를 통해 음성인식 비서 기기 시장을 가져가기 위한 경쟁을 시작했고, 이젠 국내 포털 기업을 비롯해 스마트 기기 제조사들도 자사 플랫폼 혹은 스마트폰 생태계 및 인공지능 플랫폼을 가진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 앞다퉈 AI 스피커를 내놓고 있다.
얼마 전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이 AI 스피커를 거의 기기값 부담이 없는 조건으로 시장에 내놓고 있다. 자사 계열의 음악 서비스를 가입하는 비용만 내면 거의 추가비용 없이 음성인식이 되는 인공지능 스피커를 손에 넣을 수 있는 조건으로 쉽게 말해 시장에 뿌려대고 있는 수준이다.
귀여운 캐릭터로 무장한 인공지능 스피커들의 이야기가 연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오르고 있는 요즘, 이런 움직임들에 담긴 전략과 앞날을 사용자 경험 (UX) 입장에서 얘기해본다.

[출처]KT경제경영연구소 리포트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