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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장스케치] 탄소중립을 위한 무탄소 수소·암모니아 발전 및 활용 기술 동향 세미나_20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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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세미나허브 작성일2024-05-10 13:00

본문

지난 3월 양재동 at센터에서 서울국제가스&수소산업전 (GAS KOREA 2024)의 부대행사로 "2024년 탄소중립을 위한 무탄소 수소·암모니아 발전 및 활용 기술 동향 세미나가 개최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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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번째 강연자로 나온 에너지경제연구원 김재경 연구위원은 "국내외 청정수소·암모니아 시장" 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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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 생산 현황

◆ 전 세계 암모니아의 생산규모는 2019년 기준 약 186.6백만 톤,

◆ 이 중 1/3(약 29%)인 53.5백만 톤을 중국이 생산하고 있으며,

◆ 다음으로는 러시아(10%), 미국(9%), 중동(9%), EU(8%), 인도(8%)의 순으로 생산규모가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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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모니아 소비 현황

◆ 세계 암모니아 소비의 경우, 전반적으로 생산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데,

◆ 이는 주로 암모니아 소비 양태가 농업용 비료 수요 중심의 자급자족적 특성을 갖고 있는 것에서 기인

◆ 1990년 기준 국가별 소비량은 중국(19%), EU(17%), 미국(13%), 러시아(10%), 인도(7%), 중동(3%)의 순으로 현

재와 유사하였으나, 지난 20년간 중동(140%), 아프리카(110%), 러시아(80%) 등지의 인구 증가로 인한 비료 수요 증가로 가 큰 폭으로 증가세를 경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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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정 암모니아 수급전망

◆ IRENA(2022)은 1.5°C 시나리오를 통해 2050년 세계 암모니아 수요와 이에 따른 생산 규모가 약 7억 톤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

• 그중 80%는 청정수소를 기반으로 한 청정 암모니아가 차지할 것을 보았으며,

•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유래 수소 기반 암모니아는 7,100만 톤 수준까지 감소 전망

• 2050년까지 전 세계 수소 수요의 약 25% 정도 국제적으로 거래되며,

• 거래 물량의 대부분은 암모니아 중심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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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별 암모니아 수입 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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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VS 암모니아 이송방식 비교

◆ 암모니아 활용이 운송에서의 이점을 주지만, 수소로 다시 전환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

• 8,000㎞ 해상 운송 가정시 암모니아는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타 수소 운반체에 비해 높은 경제성을 가질 것으로 예상됨.

• 암모니아를 수소로 크래킹하는 과정에서 25% 가량의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는 점에서 암모니아 도입 이후 수소로 전환하여 수요처에 공급하는 밸류체인의 경제성 확보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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