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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중고 전기차를 통해 알아보는 EU 전기차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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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세미나허브 작성일24-04-03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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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소비자 특성상, 신차보다 중고차 구매 선호… 전기차 보급 가속화를 위해 중고 전기차 시장 활용 중요

2023~2024년부터 중고 전기차의 시장 유입 증가하지만 소비자 관심 저조로 공급과잉 우려

신규·중고 전기차 시장의 경제적 상관관계로 지속적인 수요둔화는 시장구조 변화 초래 가능성

 

유럽연합(EU) 및 회원국 정부의 적극적인 인센티브 정책과 역내 전기차 인프라 개선 노력으로 유럽 전기차 시장은 최근 크게 성장해왔다반면유럽 내 자동차 구매의 상당수가 중고차 시장을 통해 이뤄짐에도 불구하고 중고 전기차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 수준이다.

 

친환경 차량 전환 가속화가 요구됨에 따라 중고 전기차 시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유럽 중고 전기차 시장 현황 및 당면과제에 대해 알아보자.

 

유럽 중고 전기차 시장 현황

 

유럽 자동차 시장 소비자의 대부분은 자동차 구매 시 중고차 시장을 이용하고 있다. 2022년 EU에서 등록된 전체 차량의 77%는 중고차였으며, 주요 회원국에서도 전체 등록 차량 중 중고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 신차 판매가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이후 크게 위축된 시기에도 중고차 거래 시장은 유지됐으며 유럽 및 영국 내 중고차 거래량은 2030년까지 1210만 건으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Autovista Group)

 

자동차 소비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중·저소득 가구일수록 고소득 가구보다 중고차 구매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저소득층의 약 90%가 중고차 시장에서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자료: T&E). 노르웨이를 예로 들었을 때 2019년 소득 상위 10%가 신차 등록의 31%를 차지했고 소득 하위 10%의 신차 등록 비중은 0.6%에 불과했다이러한 격차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싼 전기차 시장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같은 기간노르웨이에서 소득 상위 10%의 신규 전기차 등록의 37%를 차지했지만 소득 하위 10%의 신규 전기차 등록 비중은 0.7%였다따라서 EU 등 유럽 내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는 중고 전기차 시장 활성화가 관건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대비중고 전기차 시장규모는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유럽 최대 자동차 시장인 독일의 경우에도 2020년 신규 등록 승용차 중 전기차 비중은 14%였지만 중고 전기차는 0.6%에 불과했다.

 

중고 전기차 시장 확대를 촉구하는 업계는 국가나 지방정부 차원에서 중고 전기차 구매를 지원해 더 많은 소비자의 전기차 이용을 촉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이들은 중고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느린 이유로 중고 전기차에 대한 재정적 인센티브 부족을 꼽는다신규 전기차 구매 또는 리스에는 다양한 보조금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중고 전기차에 대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도입한 국가는 소수(네덜란드프랑스독일 등)에 불과해 신규 및 중고 전기차 시장의 불균형을 초래한다는 것이다그 외에도 카셰어링이나 저소득 지역 공공 충전 인프라 네트워크 확대 등 다양한 정책 옵션을 통해 전기차에 대한 동등한 접근성을 포장하는 것이 폭넓은 시장을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물론 유럽 내 전기차 시장이 급증한 것이 2020년 전후*임을 감안했을 때, 이들 차량이 중고차 시장으로 유입되는 시간차가 존재한다유럽에서 회사 차량(리스)의 경우 2~4개인 소유의 차량의 경우 6년 후 중고차 시장에 진입하는 점을 고려하면 2020년의 높은 전기차 보급률은 2023년부터 중고 전기차 시장에 반영되고 있다.

 

한편자동차 리스 업계(보통 자동차 제조사나 은행에서 운영)를 중심으로 이러한 중고 전기차 시장의 공급과잉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오늘날 리스차량은 유럽 내 신차 등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데 대형 리스기업의 경우 수백만 대의 차량을 소유하고 있고 리스 기간도 3~4년으로 짧다특히신차 판매 감소를 보완하기 위한 리스차량의 증가로 향후 유럽 내 연식이 짧은 중고차 유입이 급증할 전망이다.

 

유럽 중고 전기차 시장의 역할

 

유럽 운송·환경 NGO 단체인 T&E(Transport & Environment)는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감당할 만한(affordable) 가격대의 중고 전기차 확보가 필수라고 했다유럽 중고차 시장에 판매되는 차량 10대 중 4대는 리스 차량으로리스업계가 적극적으로 전기차 확보에 노력할 경우 2035년까지 1800만 대 중고 전기차가 시장에 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이 중 800만 대는 1만 유로 이하 가격대의 차량으로 중·저소득층 가구가 중고차 구매 시 지불하는 평균가격 대와 일치한다.

 

T&E는 리스 업계가 빠르게 친환경 전환을 추진한다면중고차 시장 내 전기차 유입도 가속화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리스 기업들이 전기차 전환에 충분히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주장했다그 근거로유럽 대형 리스기업 중 어느 곳도 내연기관차의 단계적 폐지 목표시기를 정하지 않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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