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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체코 미래차, 배터리 산업 및 정부 지원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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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세미나허브 작성일24-04-03 1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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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전기차 생산량 50%, 판매량 65% 증가, 수소차 개발도 관심

정부는 보조금 확대, 투자유치 강화로 미래차 산업 육성

 

체코 내 자동차, 배터리 산업 비중 및 미래차 전환 필요성

 

체코는 독일, 프랑스에 이어 유럽 내 3위의 자동차 생산대국으로 2023년 승용차 생산량이 전년 대비 15% 증가한 140만 대에 달했다. 스코다(Skoda), 현대, 도요타 등 완성차 3사 생산공장과 1100여 개에 달하는 부품제조사가 전체 수출의 25%, GDP의 10%를 차지할 정도로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막중하다. 인구 1051만 명을 고려하면 1인당 자동차 생산량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 종사자 수가 50만 명으로 추산된다. 이는   차 및 부품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의미다. 

 

전기차 전환은 기존 내연기관차에 비해 필요 부품 수가 적다는 면에서 체코 자동차 부품 기업에도 위기로 작용해 투자유치면에서도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이에 체코 정부와 기업들은 자동차산업의    관심이 클 수밖에 없고 미래차 전환, 배터리 및 미래차 분야 혁신기업 육성, 투자유치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 동향: 2023년 전기차 생산 34% 증가, 전체 승용차 생산의 13% 차지, 배터리 및 저장장치도 생산확대 추진

 

2023년 기준 전기차 및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생산량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18만887대를 기록해 전체 승용차 생산량의 13%를 차지했다. 특히 순수전기차 생산량 증가율이 2022년과 2023년에 각각 21%, 50%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성장세보다 빠른 편이었다. 

스코다(Skoda Auto)의 경우 총 87만 대의 승용차를 생산했는데, 이중 순수 전기차가 8만6732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가 2만2103대로 둘을 합친 것이 전체의 12.6%를 차지했다. 스코다는 현재 SUV 전기차 모델 Enyaq을 생산 중이며, 2023년 판매량은 전년 대비 52% 증가했다. 내년에는 소형 SUV Epiq을 2만5000유로 대의 가격에 출시할 예정이며, 2026년까지 총 6개의 전기차 신모델* 출시 및 전기차 개발에 2025~2030년 총 56억 유로를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주*: 신형 Enyaq, Enyaq 쿠페가칭 Epiq(소형 SUV), Elroq(컴팩트 SUV), Space(7인승 대형 SUV), Combi

 

완성차외 연간 20여만 개의 순수전기차용 배터리시스템(MEB 플랫폼)과 20여만 개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용 배터리시스템도 생산해 모기업인 폴크스바겐 및 계열사에 공급 중이다. 체코 내 공장 중에는 Mlada Boleslav 공장이 우선 전기차 생산 공장으로 전면 전환, 이후 Kvasiny 공장도 전기차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또한, Mlada Boleslav 부품공장과 Vrchlabi 공장(현재 기어박스 제조)도 전기차, 배터리 및 전기차 부품제조로 옮겨간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체코법인(HMMC)는 2023년 총 34만 대의 승용차 생산해 이 중 순수 전기차가 4만3839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2만8213대로 둘을 합친 것이 전체의 21.2%를 차지한다. 2020년 3월 코나 전기차 양산을 시작했으며, 2023년 8월에는 코나 2세대 모델 양산에 돌입했다. 이로써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를 합친 비중이 전체 생산의 40%대를 차지하게 으며 2030년까지 동 비중을 70% 대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러, 2024년 2월부로 15년 만에 수동변속기 생산을 중단하고 동 생산라인을 전기차 배터리 조립 라인으로 전환한다. 기존 변속기 2공장은 이미 현대모비스의 전기차용 배터리시스템 조립라인으로 전환 및 LG엔솔 폴란드 공장 등에서 생산된 배터리셀을 수입해 배터리완제품을 생산 중이며 이번에 전환되는 1공장도 2025년 봄부터 배터리 생산을 개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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